AI 소식

챗 GPT보다 똑똑한 의료 인공지능 - Towards Accurate Differential Diagnosis with Large Language Models

챗파민 2023. 12. 4. 22:16

안녕하세요, 애나입니다. 오늘은 의료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연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. 제목은 "Towards Accurate Differential Diagnosis with Large Language Models"로, 최근 arXiv에 게재된 논문입니다. 

 

인공지능으로 이해하는 감별진단: 새로운 도약

감별진단은 의료 분야에서 환자의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는 기본적인 과정입니다. 차별 진단은 임상 이력, 신체검사, 다양한 조사 및 검사를 통해 해석되는 매우 복잡하면서 중요한 작업 입니다.  전통적으로 이 과정은 의료진의 전문 지식, 경험 및 이용 가능한 의료 자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습니다. 하지만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이 분야에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이 발견되었습니다. 

 

이 연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결과는 인공지능 모델이 감별진단의 정확도를 눈에 띄게 향상시켰다는 점입니다. 구체적으로, AI 모델을 사용할 때의 상위 10개 진단의 정확도는 59.1%였습니다. 이는 전문가들이 도움 없이 진단했을 때보다 33.6% 더 정확한 수치를 보여줍니다. 위 그래프를 보시면 AI만 사용했을 때가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였고, 그 다음으로는 인간이 AI 도움을 받았을 때, 다음으로는 인간이 검색 결과를 참고했을 때 였다고 합니다. 마지막으로는 인간이 도움 없이 판단을 내렸을 때의 정확도가 가장 낮았다고 합니다. 정리하면 AI > AI+인간 > 인간+검색 > 인간 순으로 정확도를 나타낸 것 입니다.

 

이 논문의 주요 포인트는 대규모 언어 모델(Large Language Models, LLMs)을 활용하여 이 차별 진단 과정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, 심지어는 일부를 자동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입니다. 즉, 인공지능이 의료진의 업무를 지원하고,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겠죠. 이는 마치 의사가 진단을 내리는 과정에 전문가 수준의 ‘두뇌’를 추가로 장착하는 것과 같습니다. 확장팩을 붙이는 것 같은 느낌이지요. 환자의 증상을 더욱 정교하게 분석하고, 더 많은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게 됩니다.

 

추가로 연구에서 쓰인 LLM 모델과 챗GPT를 비교한 그래프인데요. 확실히 의료 데이터로 학습한 LLM 모델이 챗 GPT 보다 높은 정확도와 성능을 보이네요. 

 

여러분은 의료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가져올 혁신적인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? 의료진의 판단을 도울 수 있는 AI의 역할이 앞으로도 더욱 기대됩니다.

 

출처 : https://arxiv.org/abs/2312.00164